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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기, 욕구, 감정

동기와 욕구 관련 이론정리

학부모를 만나다 보면 자주 나오는 말이 있다.

"요즘 아이들은 동기가 없어요."

엄밀히 말하면 학습동기와 같이 부모가 원하는 동기가 없는 것이다.

동기는 행동이라는 결과를 낳는다. 동기는 자동차의 엔진과 같아서 동기가 강할수록 강력한 행동을 한다.

강한 학습동기가 있으면 공부라는 행동을 할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동기는 어떻게 생겨나는 것일까? 과연 동기를 부여해 줄 수는 있는 것인가? 에 대해 생각을 하게 된다.

이 참에 동기에 대해 정리해 보기로 한다.

 

동기

1) 동기[ motive 動機 ]란?

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내적(內的)인 직접요인(直接要因)의 총칭.-출처: 두산 대백과사전

 

인간의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감정: 즐거움을 가져오는 행동은 하고자 하고, 불쾌감이나 슬픔을 초래하는 행동은 피함

2. 욕구(need)

①생리적 욕구: 모든 인간이 생명체로써 유지되고 성장하기 위해 채워져야 하는 선천적인 개념의 욕구로 음식, 수분, 공기, 체온, 수면, 휴식, 성(sexuality)에 대한 욕구가 해당된다. Murray(1938)는 이를 일차적 욕구(primary needs)라고 불렀다.

②심리적 욕구:동기 이론가들이 정신 건강에 필요한 ‘심리적 욕구’라는 개념으로 권력, 성취, 자존감, 친밀감 등에 대한 욕구들이 해당된다.

심리적 욕구는 개인의 후천적 경험과 학습에 의해서 더 많은 영향을 받는다. 그래서 개인마다 주된 심리적 욕구가 다르고, 욕구를 충족시키는 방법도 다르다. 이러한 심리적 욕구와 그 충족 방법의 독특성은 성격의 개인차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Murray(1938)는 심리적 욕구를 이차적 욕구 (secondary needs) 또는 심인성 욕구 (psychogenic needs)라고 명명하면서 그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한 바 있다.

 

<Murry의 인간의 20가지 욕구>

욕구

내용

비하

(acasement)

외부적인 힘에 수동적으로 복종하는 것

상해, 비판, 비난, 벌을 감수한다. 운명에 따른다. 열등감, 실수, 잘못이나 좌절을 인정한다. 스스로를 비난하고 경시하거나 망쳐 놓는다. 고통과 벌, 질병, 불행을 추구하며 즐긴다.

성취

(achievement)

어떤 어려운 일을 해내는 것

물체, 인간, 아이디어를 잘 이해하고 다루거나 조직한다. 장애를 극복한다. 다른 이들과 경쟁마며 능가한다.

소속

(affiliation)

우정과 유대관계를 형성하는 것

이웃과 즐겁게 협력하거나 서로 주고받고 가까이 다가간다. 친구와 우정관계를 맺고 유지한다.

공격

(aggression)

힘으로 상대편을 이기려고 하는 것

상대방과 싸우고, 공격하고 상처를 입히거나 죽인다. 비난하고, 중상하고, 깎아내리거나 악의에 찬 비웃음을 보낸다.

자율

(autonomy)

강압과 간섭에 저항하는 것

억압을 버리고 자유를 추구하거나, 억제에서 벗어난다. 충동에 따라 행동하여 자유롭고 독립적이다. 인습에 반항한다

반작용

(counteraction)

재도전을 통해 실패를 극복하거나 보상하는 것

재시도를 통해 수치감을 없앤다. 나약함을 극복하고 두려움을 억누른다. 극복할 어려움과 장애를 찾는다. 높은 수준에 이르렀다는 자존심과 자부심을 유지한다.

방어

(defendance)

공격, 비난, 질책으로부터 자신을 방어하는 것

그릇된 행동, 실패, 수치감을 감추거나 정당화한다.

존경

(deference)

자기보다 월등한 사람을 존경하거나 지지하는 것

관계 맺은 사람의 영향력에 기꺼이 따른다. 관습에 따른다.

지배

(dominance)

자신의 환경을 통제하는 것

암시, 유혹, 설득, 명령을 통해 다른 사람의 행동에 영향을 주거나 방향을 제시한다. 서로가 협력하게 한다. 자신의 견해의 정당함을 납득시킨다.

과시

(exhibition)

자신에 대한 좋은 인상을 남기려는 것

자신에게 시선을 집중시키거나 말에 귀 기울이게 만든다. 다른 이들을 흥분시키고, 놀라게 하고, 매혹시키며, 즐겁게 해 주고, 충격을 주며 호기심을 자극하거나 유혹한다.

위해 회피

(harmavoidnace)

고통, 신체적 상해, 질병, 죽음을 피하려는 것

위험한 상황에서 벗어나려 한다. 예방책을 강구한다.

열등 회피

(infavoidance)

수치심을 피하는 것

난처한 상황에서 벗어나려 하고 다른 이의 경멸, 비웃음, 무관심을 야기할 수도 있는 상황을 피하려 한다. 실패의 두려움 때문에 행동을 억제한다.

양육

(nurturance)

무기력한 타인을 돕고 보호하는 것

수치감을 느끼고 나약하고, 무능력하며, 지치고 경험이 부족하고 쇠약하고, 외롭고, 기가 죽었거나 정신적으로 혼란스러운 사람이나 유아에게 동정을 베풀고 이들의 욕구를 만족시킨다.

질서

(order)

일이나 사물 등을 정돈하는 것

물건은 순서대로 놓는다. 깨끗함, 정력, 조직화, 균형, 단정함, 정확함을 추구한다.

유희

(play)

편안함과 즐거움을 추구하며 일탈과 흥밋거리를 찾는 것.

목적 없이 흥미만을 위한 행동을 한다.

거절

(rejection)

자신보다 열등한 사람을 배제시키고 무시하고 냉대하는 것

방치하거나 소외시키고, 무관심하게 대한다. 다른 이를 무시하거나 내팽개친다.

감각

(sentience)

감각적인 느낌을 추구하고 즐기는 것

성욕

(sex)

성욕을 자극하는 관계를 추구하고 형성하고 유지하는 것

성적 관계를 갖는다.

의존

(succorance)

도움, 보호 그리고 동정심을 구하는 것

보살핌 받고, 지지를 받으며, 격려를 받고, 둘러싸여 보호받고, 사랑받으며, 인도, 조언, 용서받거나 응석 부리며 위로받는다. 헌신적인 보호자와 밀접한 관계를 유지한다.

이해

(understanding)

보편적인 문제들을 제기하거나 답을 구하려는 것

사건을 분석하고 개괄하는 경향이 있다. 분석하여 논박하고 이유와 논리를 강조한다. 꼼꼼하게 견해를 진술한다. 과학, 수학, 철학에서 이론적인 공식화에 흥미를 보인다.

메슬로우의 욕구단계 이론

이미지: 제타위키

매슬로(Abraham Maslow, 1908∼1970)는 인간의 욕구를 5단계로 나누고, 각각의 욕망이 다른 욕망을 어떻게 지배하며 서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연구하였다.

 

1단계는 생리적 욕구로, 음식, 물, 성, 수면, 항상성, 배설, 호흡 등과 같이 인간의 생존에 필요한 본능적인 신체적 기능에 대한 욕구가 생리적 욕구이다. 가장 기본적이면서 중요한 욕구이므로 다른 어느 욕구보다도 먼저 충족되어야 한다.

 

2단계는 안전(Safety)에 대한 욕구로, 추위, 질병, 위험 등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여 생존하려는 욕구이다.

안전과 안정의 욕구는 다음과 같은 영역을 포함한다.

- 개인적인 안정

- 재정적인 안정

- 건강과 안녕

- 사고나 병으로부터의 안전망

 

3단계는 사회적(Social) 욕구로, 어떤 단체에 소속되어 애정을 주고받고자 하는 소속감의 욕구이다.

많은 사람들은 사랑과 소속의 욕구가 결핍되었을 때 외로움이나 사회적 고통을 느끼며, 스트레스나 우울증 등에 취약해진다.

 

4단계는 자긍심(Esteem)에 대한 욕구로, 타인에게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이다.

존중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거나 욕구에 불균형이 생기면 사람들은 자아 존중감(self-esteem)이 낮아지거나 열등감을 갖게 된다. 자아 존중감이 낮아지면 사람들은 종종 명예나 영광과 같은 것들을 찾기도 한다. 그러나 명성과 같은 것들은 사람들이 스스로가 누구인지를 충분히 인정하고 내적으로 안정된 자아를 찾기 전까지는 진정한 자아 존중감을 쌓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우울증과 같은 심리적 불균형은 높은 수준의 자아 존중감이나 자기 존중을 형성하는 데 방해 요소가 된다.

 

5단계는 자아실현(Self-Actualization)에 대한 욕구로, 인격적으로 완성된 최고의 존재가 되고 싶어 하는 욕구이다.

욕구 피라미드의 최상부에 위치한 자아실현 욕구(self-actualization needs)는 인격적으로 완성된 최고의 존재가 되고 싶어 하는 욕구이다. 개인의 능력 또는 성장 잠재력을 실행하고자 하는 욕구라 할 수 있다.

매슬로우는 앞선 4개의 욕구는 충족되지 않았을 경우에 생긴 긴장을 해소하려는 방향(결핍 욕구)의 동기가 작용하는 반면, 자아실현 욕구는 결핍 상태가 아니라 성장을 이루고자 하는 성장욕구가 동기로 작용한다고 보았다. 매슬로는 이러한 자아실현의 욕구를 가장 인간다운 욕구로 중요하게 생각했다.

자아실현의 욕구는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나며, 이는 내재적 동기가 중심이 되어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매슬로우는 자아실현의 욕구는 하위 단계의 욕구가 모두 충족된 다음에 나타나고 다섯 단계의 욕구는 최하위의 욕구부터 충족된다고 주장했다. 

 

개인의 욕구는 욕구가 발현되는 다양한 상황에서 끊임없이 변화하여 나타나고 때로는 각 욕구가 상호작용하며 나타나기도 하는데 매슬로우의 욕구 단계 이론은 각 욕구의 동태적인 모습을 설명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 또한 동시에 발생할 수 있는 욕구에 대한 설명도 부족하다는 점이 비판을 받았다.

 

알더퍼(Alderfer)의 ERG 이론(인간욕구에 관한 이론)

 

알더퍼(Alderfer,1972)의 ERG 이론은 매슬로우의 욕구 계층 이론이 직면했던 문제점들을 극복하고 보다 실증조사에 부합되게 수정한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알더퍼는 매슬로우의 5단계 범주를 세 범주로 구분하면서 인간의 욕구를 존재 욕구(E: existence), 관계 욕구(R: relatedness), 성장욕구(G: growth)로 명명했는데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존재의 욕구 (existence needs)

배고픔, 갈증, 안식처 등과 같은 생리적, 물리적 욕구로 구성되며, 이 존재 욕구는 매슬로우의 생리적 욕구와 물리족 측면의 안전욕구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2. 관계의 욕구(relatedness needs)

직장에서 타인과의 대인관계, 가족, 친구 등과의 관계와 관련되는 모든 요구를 포괄한다. 관계 욕구는 매슬로우의 안전욕구와 사화적 욕구, 그리고 존경 욕구의 일부를 포함한다고 볼 수 있다.

 

3. 성장의 욕구(growth needs)

개인의 창조적 성장, 잠재력의 극대화 등과 관련된 모든 욕구를 가리킨다. 이러한 욕구는 한 개인이 자기 능력을 극대화할 뿐만 아니라 능력개발을 필요로 하는 일에 종사함으로써 욕구 충족이 가능한 것이다. 이 성장욕구는 매슬로우의 자아실현 욕구와 존경 욕구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매슬로우의 이론에서는 일단 충족된 욕구는 더 이상 동기 요인이 될 수 없으며 인간의 욕구를 만족 후 진행의 관점에서 파악했지만, ERG이론에서는 어느 단계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하위 단계의 욕구로 퇴행할 수도 있으며, 퇴행할 경우 욕구좌절, 욕구강도의 과정을 거쳐, 욕구 만족으로 진행되는 기본원리를 설명한다. 예를 들어, 성장 욕구 차원에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도전적인 일을 하다가 실패를 하게 되는 경우에는 동료와의 관계를 더욱 친밀하게 하기 위한 관계의 욕구가 강화된다는 것이다.

욕구좌절(Needs frustration)은 고차원 욕구인 성장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저차원 욕구인 관계 욕구를 더욱 원하게 된다는 것이다.

욕구강도(Needs strength)는 저차원 욕구인 존재 욕구가 충족될수록 고차원 욕구인 관계 욕구에 대한 바람이 커진다는 것으로 매슬로의 이론과 같은 시각을 가지고 있다.

욕구 만족(Needs satisfaction)은 각 수준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을수록 그 욕구에 대한 갈망은 더욱 커진다는 것이다.